반응형
화면속에 가위 바위 보가 계속 돌아가고, 버튼을 클릭했을 때, 사진이 멈춘다. 그 멈추는 사진과 내가 클릭한 버튼의 값이 같다면 무승부, 그러지 않고 차이가 나는 부분을 숫자로 나타내서 알고리즘을 짰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flag 변수였다. flag변수의 대해 처음 알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적용하느냐 많은 부분에서 실수가 났다. 그 부분을 정확하게 공부하고, flag함수를 사용하는 법을 좀 더 연구해야겠다.
객체 사용시 textContent에 객체처럼 요한.name이 아닌 요한[name]이라고 사용하는 이유는 .name으로 사용 시 객체 안에 .name을 찾고, [name]으로 할 시에는 name안에 있는 문자열을 찾아 들어가서 값을 비교해서 객체 안에 있는 리터럴 값이 나온다. 그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조심해주면 될 것 같다.
<div id="computer"></div>
<div>
<button id="scissors" class="btn">가위</button>
<button id="rock" class="btn">바위</button>
<button id="paper" class="btn">보</button>
</div>
<div id="score">0</div>
#computer {
width: 142px;
height: 200px;
}
const $computer = document.querySelector("#computer"),
$rock = document.querySelector("#rock"),
$scissors = document.querySelector("#scissors"),
$paper = document.querySelector("#paper"),
$score = document.querySelector("#score");
const IMG_URL = "rsp.png";
$computer.style.background = `url(${IMG_URL}) 0 0`;
$computer.style.backgroundSize = "auto 200px";
const rspX = {
scissors: "0",
rock: "-220px",
paper: "-420px",
//x값의 변화마다 크기가 달라지고 그 크기에 따라 가위바위보가 나온다
};
let imgChange = "scissors";
function changersp() {
if (imgChange === "rock") {
imgChange = "scissors";
} else if (imgChange === "scissors") {
imgChange = "paper";
} else {
imgChange = "rock";
}
$computer.style.background = `url(${IMG_URL}) ${rspX[imgChange]} 0`;
$computer.style.backgroundSize = "auto 200px";
}
let intervalid = setInterval(changersp, 50);
//setInterval을 통해 0.5초마다 계속해서 가위 바위 보 사진이 나온다
const scoreTable = {
rock: 0,
scissors: 1,
paper: -1,
};
let clickable = true;
let score = 0;
const handleClick = (event) => {
if (clickable) {
//true이기때문에 코드가 동작한다
clearInterval(intervalid);
//클릭 하자마자 멈춘다
clickable = false;
//클릭은 가능하다 내부 변수가 false로 변해서 동작하지 않는다.
//flag변수라고 한다
const myChoice =
event.target.textContent === "가위"
? "scissors"
: event.target.textContent === "바위"
? "rock"
: "paper";
const myScore = scoreTable[myChoice];
const comScore = scoreTable[imgChange];
const diff = myScore - comScore;
console.log(diff);
let message;
if ([-1, 2].includes(diff)) {
//이러지 않고, if, else if로 돌리면 최대 9가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줄일 수 있다.
//-1, 2의 값이 diff와 일치하면 true 아니면 false로 나온다.
score += 1;
message = "승리";
} else if ([-2, 1].includes(diff)) {
score -= 1;
message = "패배";
} else {
message = "무승부";
}
$score.textContent = `${message} : ${score}점`;
console.log(scissors);
setTimeout(() => {
clickable = true;
intervalid = setInterval(changersp, 50);
//1초 후 다시 움직인다
}, 1000);
}
};
$scissors.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rock.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paper.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반응형
'Front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닐라코딩 마지막 과정_koans (0) | 2021.06.26 |
---|---|
화면 속도 반응 측정기 만들기 (0) | 2021.06.25 |
로또추첨기 만들기 (0) | 2021.06.22 |
길고 길었던 숫자야구 (0) | 2021.06.20 |
GitHub page 만들기 (0) | 2021.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