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일 캘린더 만들기(마지막), 바닐라JS 챌린지 약간의 후기
그 간 니꼬쌤 강의와 다른 강의들로 인해 캘린더를 생각만하고 구현하지 못하고 시간을 보냈다. 그 결과..
길도 잃고, 도저히 그 다음이 안보여서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기에 내려놓기로 했다.
같은 날의 빨간 색상이 나오게 했지만, 아마 다음달과 이전달로 돌리는 부분을 구현해 냈다면 저 색상은 다시 1로 돌아가지 못하고 현재 날짜의 머무른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달력을 만들면서 가장 어렵고 새롭게 떠오르게 한 부분은 바닐라코딩에서 구현하라는 방법을 나도 모르게 그 순서대로 하려고 하고 있었다. 내 스스로 달력을 구성하기 위해 쪼개면서 하나식 코드로 변환하는것이 아닌 바닐라코딩에서 추천해준 그 순서대로 진행한 모습이였다. 길은 여러가지고, 정답도 여러가지지만 정답에 대한 부분만 생각하는 부분도 많았다. 니꼬쌤의 바닐라js 챌린지를 진행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각자 본인의 코드를 피드백 받는데, 다 달랐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다양한 이벤트나 요소들을 넣는 부분들도 수십가지로 달랐다.
2 주간 그 부분을 가장 많이 학습했다. 어떻게 시작하고, 내가 생각한 부분들을 어떻게 찾아서 어떻게 쓸지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구현할 때 어떤 방법으로 할지를 생각하는 것 그리고 정답일까를 생각하는게 아니라 내가 생각한 부분을 해보고 안되면 다시 돌이켜 또 다른 방법을 생각해서 다시 구현시키는 부분을 가장 많이 학습한 것 같다.
캘린더도 바닐라 js 챌린지도 끝은 못해냈지만 정답보다 더 귀한 시간이였음을 깨달았다. 바닐라JS 챌린지는 기존의 수업을 꼼꼼히 듣고 또 다시 도전할 것이고, 캘린더는 Prep Guide를 다 끝내고 복습 후 한 번더 구현해내고 싶다. 그 때 되면 코드가 또 달라질테고, 또 다시 What을 외치며 머리를 굴리겠지만 그 끝에는 과정과 구현이 함께 있기를 꼭.
function todayColor() {
makeCalendar();
const sets = Array.from(document.querySelectorAll("td"));
//sets 안에 td가 들었죠 td 안에 들어있는 숫자.
//i는 숫자다 숫자랑 배열이랑 비교가 안된다. nodeList
//는 유사배열인데 배열이 아니다.
//배열로 다 하나씩 바꿔서 넣어서 그 배열을 이용해 [i]와
//date와 같은것에 색을 칠한다.
sets.forEach((j) => {
if (String(date) === j.innerText) {
//타입을 비교한다 === / ==
//변수 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보기
j.style.color = "red";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