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용 수학

벡터에 대해서

단점이없어지고싶은개발자 2022. 11. 19. 22:23
반응형

벡터(vector)

 

  • 힘의 방향과 크기를 나타낸다.
  • 화살표의 길이로 길면 빠른 것, 짧으면 느린 것
  • 크기에 방향성을 함께 고려
  • 예 : 중력

프로그래밍에서 벡터를 표현하는 방법

 

  • 크기와 방향이니까 스칼라 2개
  • 즉, 기본형 변수 2개로 표현 가능
public class Vector
{
    public double Angle { get; set; }
    public double Megnitude { get; set; }
}

(각도, 크기)표현법의 한계

 

  • 예를 들어 벽에 반사돼서 튕겨 나오는 공은 어떻게 계산할까..?
  • 이런 경우 '성분 표기법'을 사용하면 훨씬 편하게 가능하다.

 

벡터 성분으로 길이, 각도 구하기

 

  • 벡터는 사분면 어디에든 존재한다. 단, 개념 상 시작은 언제나(0, 0)부터

 

벡터의 연산

 

 

단위(unit) 벡터

  • 길이가 1인 벡터
  • 주의할 점
    • 각 성분이 1이 아니다.
    • 2차원 벡터의 각 성분이 1이면 그 벡터의 길이는 √2가 된다.
  • 흔히 길이나 속력을 잴 때 cm나 km 같은 단위를 씀
  • 벡터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단위가 바로 단위 벡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