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용 수학

교환, 결합, 분배, 흡수 법칙, 논리회로

단점이없어지고싶은개발자 2022. 10. 14. 22:10
반응형

교환 법칙

  1.  X + Y = Y + X
  2.  XY = YX
X Y X + Y Y + X XY (&&) YX
1 1 1 1 1 1
1 0 1 1 0 0
0 1 1 1 0 0
0 0 0 0 0 0

 

결합 법칙

 

1. X + (Y + Z) = (X + Y) + Z

X Z (Y+Z) X+(Y+Z) (X+Y) (X+Y)+Z
1 1 1 1 1 1 1
1 1 0 1 1 1 1
1 0 1 1 1 1 1
1 0 0 0 1 1 1
0 1 1 1 1 1 1
0 1 0 1 1 1 1
0 0 1 1 1 0 1
0 0 0 0 0 0 0

2. X(YZ) = (XY)Z

X Z (YZ) X(YZ) (XY) (XY)Z
1 1 1 1 1 1 1
1 1 0 0 0 1 0
1 0 1 0 0 0 0
1 0 0 0 0 0 0
0 1 1 1 0 0 0
0 1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0

 

분배법칙

 

1. X(Y + Z) = XY + XZ

X Y Z (Y+Z) X(Y+Z) XY XZ XY+XZ
1 1 1 1 1 1 1 1
1 1 0 1 1 1 0 1
1 0 1 1 1 0 1 1
1 0 0 0 0 0 0 0
0 1 1 1 0 0 0 0
0 1 0 1 0 0 0 0
0 0 1 1 0 0 0 0
0 0 0 0 0 0 0 0

2. X + (YZ) = (X+Y) + (X+Z)

X Y Z (YZ) X+(YZ) (X+Y) (X+Z) (X+Y)(X+Z)
1 1 1 1 1 1 1 1
1 1 0 0 1 1 1 1
1 0 1 0 1 1 1 1
1 0 0 0 1 1 1 1
0 1 1 1 1 1 1 1
0 1 0 0 0 1 0 0
0 0 1 0 0 0 1 0
0 0 0 0 0 0 0 0

흡수법칙

1. X + XY = X

2. X(X+Y) = X

 

드 모드간 법칙

if (!(age >= 20 && height >= 140)) {
	//애들 용 놀이기구 타도 됨
}
//
if (age < 20 || height < 140) {
	//애들 용 놀이기구 타도 됨
}

논리 회로(logic circuit)

  • 논리 연산을 통해 전기 장치를 제어하는 회로
    • 1개 이상의 논리 입력을 받음, 1개의 논리 출력이 나옴
    • 불 대수를 이용해 설계
  • 컴퓨터 및 기타 전기 장치를 작동하게 만드는 기초 부품
  • 현대의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원동력

게이트(gate)

  • 논리 회로의 기초 구성요소
  • 각 게이트는 불 연산 하나를 구현
  • 데이터 저장 기능은 없음
    • 특정한 값을 저장해놨다가 꺼낼 수는 없음
    • 입력 값의 결과는 곧바로 하나 이상의 게이트를 거쳐 계산되어 나옴
  • 각 게이트를 전자부품 가게에서 구매해서 논리회로를 만들 수 있다

NAND 게이트

  • AND 뒤에 NOT을 붙인 게이트

 

NOR 게이트

  • OR 뒤에 NOT을 붙인 게이트
  • NAND게이트 NOR게이트를 유독 많이 판매한다.
  • 둘 중 하나만 가지고도 다른 데이트를 모두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둘을 범용 게이트(universal gate)라고 한다.

논리 회로를 이용한 비트 연산

  • 한 개 이상의 비트가 필요
  • 게이트를 각 비트자리마다 하나씩 쓰고 각 비트별로 연산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