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존재한다.
- 컴포넌트의 상태는 공통된 상위요소까지 끌어올려야만 공유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거대한 트리가 다시 렌더링되는 효과를 야기하기도 한다.
- Context는 단일 값만 저장할 수 있으며, consumer를 가지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담을 수는 없다.
- 이 두가지 특성이 트리의 최상단(state가 존재하는 곳)부터 트리의 말단(state가 사용되는 곳)까지의 코드 분할을 어렵게 한다.
우리는 API와 의미 및 동작을 가능한 React답게 유지하면서 이것을 개선하고자 한다.
Recoil은 orthogonal 하지만 본질적인 방향 그래프를 정의하고 React트리에 붙인다. 상태 변화는 이 그래프의 뿌리(atoms)로부터 순수함수(selectors)를 거쳐 컴포넌트로 흐른다.
- 공유상태(shared state)도 React의 내부상태(local state)처럼 간단한 get/set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boilerplate-free API를 제공한다. (필요한 경우 reducers 등을 통해 캡슐화할 수도 있다.)
- 동시성 모드(Concurrent Mode)를 비롯한 다른 새로운 React의 기능들과의 호환 가능성도 갖는다.
- 상태 정의는 점진적이고(incremental)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코드 분할이 가능하다.
- 상태를 사용하는 컴포넌트를 수정하지 않고도 상태를 파생된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다.
- 파생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컴포넌트를 수정하지 않고도 파생된 데이터는 동기식과 비동기식 간에 이동할 수 있다.
- 탐색을 일급 개념으로 취급할 수 있고 심지어 링크에서 상태 전환을 인코딩 할수도 있다.
- 전체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호환되는 방식으로 유지하기가 쉬우므로, 유지된 상태는 애플리케이션 변경에도 살아남을 수 있다.
주요개념
Recoil을 사용하면 atoms(공유상태)에서 selectors(순수함수)를 거쳐 React 컴포넌트로 내려가는 data-flow graph을 만들 수 있다. Atoms는 컴포넌트가 구독할 수 있는 상태의 단위다. Selectors는 atoms 상태값을 동기 또는 비동기 방식을 통해 변환한다.
Atoms
Atoms는 상태의 단위이며, 업데이트와 구독이 가능하다. atom이 업데이트되면 각각의 구독된 컴포넌트는 새로운 값을 반영하여 다시 렌더링 된다.
atoms는 런타임에서 생성될 수도 있다. Atoms는 React의 로컬 컴포넌트의 상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동일한 atom이 여러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경우 모든 컴포넌트는 상태를 공유한다.
Atoms는 atom함수를 사용해 생성한다.
const fontSizeState = atom({
key: 'fontSizeState',
default: 14,
});
Atoms는 디버깅, 지속성 및 모든 atoms의 map을 볼 수 있는 특정 고급 API에 사용되는 고유한 키가 필요하다. 두 개의 atom이 같은 키를 갖는 것은 오류이기 때문에 키값은 전역적으로 고유하도록 해야한다. React 컴포넌트의 상태처럼 기본값도 가진다.
컴포넌트에서 atom을 읽고 쓰려면 useRecoilState라는 훅을 사용한다. React의 useState와 비슷하지만 상태가 컴포넌트 간에 공유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function FontButton() {
const [fontSize, setFontSize] = useRecoilState(fontSizeState);
return (
<button onClick={() => setFontSize((size) => size + 1}>
Click to Button
</button>
);
}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의 글꼴 크기가 1씩 증가한다, 또한 다른 컴포넌트에서 fontSizeState atom을 사용한다면 그곳에서도 1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function Text() {
const [fontSize, setFontSize] = useRecoilState(fontSizeState);
return <p>{fontSize}</p>
}
Selectors
selectors는 atoms나 다른 selectors를 입력으로 받아들이는 순수 함수(pure function)다. 상위의 atoms 또는 selectors가 업데이트되면 하위의 selector 함수도 다시 실행된다. 컴포넌트들은 selectors를 atoms처럼 구독할 수 있으며 selectors가 변경되면 컴포넌트들도 다시 렌더링된다.
Selectors는 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파생 데이터를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최소한의 상태 집합만 atoms에 저장하고 다른 모든 파생되는 데이터는 selectors에 명시한 함수를 통해 효율적으로 계산함으로써 쓸모없는 상태의 보존을 방지한다.
Selectors는 어떤 컴포넌트가 자신을 필요로 하는지, 또 스스로 어떤 상태에 의존하는지를 추적하기 때문에 이러한 함수적인 접근방식을 매우 효율적으로 만든다.
컴포넌트의 관점에서 보면 selectors와 atoms는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지므로 서로 대체할 수 있다.
Selectors는 Selector함수를 사용해 정의한다.
const fontSizeLabelState = selector({
key: 'fontSizeLabelState',
get: ({ get }) => {
const fontSize = get(fontSizeState);
const unit = 'px';
return `${fontSize}${util}`;
},
});
get 속성은 계산될 함수다. 전달되는 get인자를 통해 atoms와 다른 selectors에 접근할 수 있다. 다른 atoms나 selectors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종속 관계가 생성되므로, 참조했던 다른 atoms나 selectors가 업데이트되면 이 함수도 다시 실행된다.
위 예제로 보자면 fontSizeLabelState 예시에서 selector는 fontSizeState라는 하나의 atom에 의존성을 갖게된다. 개념적으로 fontSizeLabelState selector는 fontSizeState를 입력으로 사용하고 형식화된 글꼴 크기 레이블을 출력으로 반환하는 순수 함수처럼 동작한다.
Selector는 useRecoilValue()를 사용해 읽을 수 있다. useRecoilValue()는 하나의 atom이나 selector를 인자로 받아 대응하는 값을 반환한다. fontSizeLabelState selecotr는 writable하지 않기 때문에 useRecoilState()를 이용하지 않는다.
function FontButton() {
const [fontSize, setFontSize] = useRecoilState(fontSizeState);
const fontSizeLabel = useRecoilValue(fontSizeLabelState);
return (
<>
<div>Current font size: ${fontSizeLabe}</div>
<button onClick={setFontSize(fontSize + 1)} style={{fontSize}}>
Click to Button
</button>
</>
);
}
위 예시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의 글꼴 크기가 증가하는 동시에 현재 글꼴 크기를 반영하도록 글꼴 크기 레이블을 업데이트하는 두 가지 작업이 수행된다.